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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O 블록체인 리뷰 #1 - 개요
김호박
작성일: 18-07-29 23:24 | 조회: 505회 | 댓글: 11건

안녕하세요 호재박스 운영진 김호박입니다.

AMO 포럼 게시판을 만든 지 어느덧 3주나 흘렀네요.

현재 AMO는 성공적으로 ICO를 마무리 한 상황입니다.


AMO 포럼 게시판을 형성한 후로 퀴즈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AMO가 어떤 분야의 사업인지,

해당 분야에서 얼마나 준비가 되어 있는지 등 AMO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전달해드렸습니다.


이번에는 AMO 백서를 읽기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AMO에 대해서 간단한 리뷰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리뷰는 3~4단계로 나눠서 업로드할 예정이며

1주일에 한 개의 항목씩 추가하며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AMO는 현재 자동차 데이터 마켓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자동차 시장의 최근 트렌드와 자동차 데이터의 중요성에 대해서 전달해 드리고

AMO의 자동차 데이터 마켓 프로젝트가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다뤄보겠습니다.



1. 개요


1-1. 자동차의 새로운 트렌드, 스마트카(Smart C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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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는 인류의 가장 대표적인 운송수단 중 하나입니다. 자동차를 운행하는 동안 운전자는 핸들을 붙잡고 본인이 주행하는 자동차를 컨트롤하여 목적지까지 이동합니다.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운송수단인 만큼 사고에 대한 위험성 역시 높기 때문에 운전자는 주행 중에 운전을 하는데만 집중을 해야합니다.


교통안전공단에서 2014년도에 실시한 자동차 운행기록에 대한 분석자료에 의하면, 대한민국 자동차는 1대당 하루 평균 2시간 정도 운행된다고 합니다. 다시 말하면, 자동차 운전자는 하루 실질적인 활동 시간의 10% 이상을 자동차를 운전하는데 사용한다는 것이죠.


만약 달리고 있는 자동차 안에서 운전자가 운전을 하는 대신 영화를 보거나 잠을 자거나 혹은 영상통화로 중요한 회의를 하는 것이 가능하다면 어떨까요? 굉장히 멋진 일이 될 것입니다.


이런 일을 가능하게 하려는 자동차의 새로운 트렌드가 바로 스마트카 입니다. 스마트카 트렌드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자율주행 자동차, 전기자동차, 커넥티드 카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자율주행 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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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자동차는 운전자가 자동차를 운전하지 않아도 스스로 운행하는 자동차입니다. 21세기에 막 들어설 때만 해도 꿈같은 이야기였던 자율주행차는 여러 기술들의 발전에 힘입어 현실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radar 카메라 시스템, 사물인식 기술, 센서 통합 알고리즘, 그래픽 처리 알고리즘 등 많은 기술들을 바탕으로 전 세계적으로 자율 주행차 시범운행이 이미 이뤄지고 있습니다.


구글 모회사 알파벳의 자율 주행차 부문 웨이모는 2017년 7월 동안 하루 4만 km를 시범주행하고 있으며 애플, 폭스바겐, 화웨이 등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기업들은 이미 제각기 자율주행차를 위한 기술 개발 및 투자에 힘을 실어나가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의 안정성 보장, 관련 법률 확립이 이뤄진다면 자율주행차는 우리 일상속에 깊이 자리잡아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2) 전기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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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의 전기자동차는 놀랍게도 19세기부터 개발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여태까지 전기자동차가 인기가 없었던 이유는 미국 텍사스에서 대량의 원유가 발견되어 가솔린 자동차의 시대가 도래했기 때문입니다. 규모의 경제를 이룩한 가솔린 자동차는 전기 자동차보다 절반 이하의 가격에 더 좋은 성능을 선보일 수 있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전기 자동차는 자동차 시장에서 모습을 감추게 되었습니다.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전기 자동차가 다시 주목을 받게 된 이유는 흥미롭게도 자동차의 보급을 가속화 시켰던 석유의 시대가 저물어가는 것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전기에너지는 유해물질을 만들어 내는 석유 에너지에 비해 훨씬 친환경적입니다.


배기가스 배출이 없는 친환경적인 조건, 적은 유지비용, 연료를 태울 필요가 없기 때문에 소음과 진동이 없는 환경에서의 좋은 승차감 등의 장점을 앞세워 전기자동차는 다시 한 번 주목받으며 그 판매량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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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커넥티드 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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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넥티드 카는 정보통신 기술과 자동차를 연결시켜서 양방향 데이터 통신이 가능한 차량을 뜻합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자동차와 통신이 가능한 사물들과 모든 통신이 연결되어서 차량 안에서 동영상을 볼 수 있으며 주변 차량 및 교통시설과 통신하며 차량 사고도 줄이는 일이 가능한 것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V2X(Vehicle to Everything)이 각국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퀄컴, 애플 등의 글로벌 대기업은 이미 커넥티드 카 기술을 개발하며 시범운행 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현대자동차 등의 쟁쟁한 기업들이 국토교통부에서 진행하는 V2X 기반 군집주행 운영기술 개발 및 시험 주행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1-2. 자동차 데이터 (Car Data)


1) 자동차 데이터의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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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카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데이터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자동차의 자율 주행은 수십 혹은 수백가지의 센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현될 수 있으며 운송수단을 넘어서 자동차 내에서 통신을 기반으로 여러가지 문화활동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데이터 (동영상, 음성 등)의 통신도 더 활발히 이뤄져야 할 것입니다. 커넥티드 카 시스템 역시 주변 차량 및 교통 인프라와의 원활한 데이터 통신이 전제되어야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자동차의 빅데이터는 자동차 보험사기 적발, 효율적인 자동차 판매를 위한 전략, 자동차 진단 서비스 등 자동차 유저를 위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들에도 얼마든지 이용될 수 있습니다.


2) 자동차 데이터와 관련된 이슈


자동차의 데이터의 통신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많은 데이터가 활용되면서 자동차 데이터와 관련한 몇 가지 이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1) 비체계적인 데이터 수집


스마트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전, 자동차가 단순 운송수단으로 밖에 여겨지지 않던 시기에도 주행정보, 부품데이터 등 자동차 자체의 데이터는 존재해 왔지만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스마트카의 시대로 접어들면서 V2X 데이터, 자동차 전기 배터리 정보, 주변 사물인식 관련 데이터 등 많은 추가적인 데이터에 대한 수요가 생겨버리게 된 것입니다.


문제점은 각 자동차 회사들이 자동차 데이터를 수집하는 형식이 달라서 서로 호환되지가 않는다는 것입니다. 현재에도 자동차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수집하여 관리하는 기관이나 단체 혹은 기업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2-2) 데이터 제공에 대한 불분명한 보상


자동차 관련 데이터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이유는, 이를 활용할 만한 곳들이 늘어난다는 뜻입니다. 자동차의 데이터는 자동차 소유자에 대한 정보를 가장 객관적으로 반영하기 때문에 자동차 서비스 제공자에게는 필수적인 참고지표입니다. 자동차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의 선호도를 추론하여 개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와 다르게 자동차의 데이터가 2차 가공되어서 추가적인 가치를 창출하는데 사용될 수 있게 된다면 그 데이터의 원천적인 주인인 자동차 소유자 역시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에 대한 보상을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자동차 데이터의 가치를 명확히 계량화하고 거기에 적합한 보상 시스템을 확립하여 데이터 제공자와 이를 활용하는 사람 모두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데이터 거래 플랫폼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2-3) 데이터 보안 문제


자동차 데이터는 개인 정보를 포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동차 소유자의 이동경로, 자동차 이용 하는 시간 패턴 등은 개인의 사생활을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동차 데이터가 유통되는데 있어서 개인정보가 담긴 데이터는 소유자의 권리 보호가 철저히 통제되는 상태에서 수집 및 저장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에는 아직 자동차 데이터에 대한 규격과 보안 가이드라인이 만들어지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자동차 데이터가 공유되고 활용되는 동안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위험도 뒤따를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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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O 는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앞서 언급한 이슈들(자동차 데이터의 비체계적인 수집, 자동차 데이터 제공에 대한 불분명한 보상, 자동차 데이터의 보안 문제들)이 해결될 수 있는 환경에서 자동차 데이터가 거래되는 건전한 마켓을 형성하려고 합니다.


오늘의 리뷰는 여기서 마치고, 다음주에 AMO Market의 구조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러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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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탱이님의 댓글

공탱이 작성일

AMO 의 개념에 대해 잘 정리해 주셨군요.

감사합니다.

저하님의 댓글의 댓글

저하 작성일

공탱이님도 아모 참여하셨나봅니다.

공탱이님의 댓글의 댓글

공탱이 작성일

네에.. 아주 조금 넣었습니다.

처음으로 ICO 라는 걸 해 본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김호박님의 댓글의 댓글

김호박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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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지락을바릉바릉씻어서님의 댓글

바지락을바릉바릉씻어서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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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하님의 댓글의 댓글

저하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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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호박님의 댓글의 댓글

김호박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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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물주된다님의 댓글

건물주된다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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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호박님의 댓글의 댓글

김호박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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락오디님의 댓글

락오디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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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호박님의 댓글의 댓글

김호박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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