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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O 블록체인 리뷰 #2 - AMO 마켓
김호박
작성일: 18-08-06 08:07 | 조회: 288회 | 댓글: 9건

안녕하세요 호재박스 운영진 김호박입니다.


저번 주부터 AMO 블록체인에 대한 리뷰를 간단히 정리하여 게시하기 시작했습니다.

(링크 : http://hozaebox.com/bbs/board.php?bo_table=amo&wr_id=283 )


첫 게시글은 AMO 블록체인과 깊은 관계가 있는 "자동차" 시장의 최근 트렌드인 "스마트카"와 이러한 흐름 속에서 무분별하게 생겨나는 "자동차 데이터"와 관련된 이슈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오늘은 AMO 블록체인 백서에 명시된 Market system에 대해서 간단하게 리뷰를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2. AMO Market


2-1. 문제점


지난 번 리뷰에서 말씀드렸던 "자동차 데이터"와 관련한 이슈를 다시 한 번 보겠습니다.


1) 비체계적인 데이터 수집


스마트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전, 자동차가 단순 운송수단으로 밖에 여겨지지 않던 시기에도 주행정보, 부품데이터 등 자동차 자체의 데이터는 존재해 왔지만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스마트카의 시대로 접어들면서 V2X 데이터, 자동차 전기 배터리 정보, 주변 사물인식 관련 데이터 등 많은 추가적인 데이터에 대한 수요가 생겨버리게 된 것입니다.


문제점은 각 자동차 회사들이 자동차 데이터를 수집하는 형식이 달라서 서로 호환되지가 않는다는 것입니다. 현재에도 자동차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수집하여 관리하는 기관이나 단체 혹은 기업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2) 데이터 제공에 대한 불분명한 보상


자동차 관련 데이터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이유는, 이를 활용할 만한 곳들이 늘어난다는 뜻입니다. 자동차의 데이터는 자동차 소유자에 대한 정보를 가장 객관적으로 반영하기 때문에 자동차 서비스 제공자에게는 필수적인 참고지표입니다. 자동차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의 선호도를 추론하여 개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와 다르게 자동차의 데이터가 2차 가공되어서 추가적인 가치를 창출하는데 사용될 수 있게 된다면 그 데이터의 원천적인 주인인 자동차 소유자 역시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에 대한 보상을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자동차 데이터의 가치를 명확히 계량화하고 거기에 적합한 보상 시스템을 확립하여 데이터 제공자와 이를 활용하는 사람 모두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데이터 거래 플랫폼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3) 데이터 보안 문제


자동차 데이터는 개인 정보를 포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동차 소유자의 이동경로, 자동차 이용 하는 시간 패턴 등은 개인의 사생활을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동차 데이터가 유통되는데 있어서 개인정보가 담긴 데이터는 소유자의 권리 보호가 철저히 통제되는 상태에서 수집 및 저장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에는 아직 자동차 데이터에 대한 규격과 보안 가이드라인이 만들어지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자동차 데이터가 공유되고 활용되는 동안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위험도 뒤따를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2-2. AMO Market


AMO는 위의 3가지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자동차 데이터 마켓을 만들어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1)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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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O 마켓은 두 가지 참여그룹이 있습니다. 데이터 제공자 / 데이터 구매자 입니다. 현재에도 자동차 데이터에 관한 수요가 많지만 그 데이터를 안전하게, 적절한 합의를 통해 거래할 수 있는 수단이 없습니다.


AMO 마켓은 기본적으로 데이터를 제공하는 데이터 제공자와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데이터 구매자가 AMO 마켓을 통해서 데이터를 거래하는 구조입니다. 데이터 구매자는 AMO Coin을 지불하여 자동차 데이터를 판매자로부터 구매합니다.


2) 데이터 제공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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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제공자는 어떤 그룹일까요? 바로 자동차를 운전하는 저 같은 사람입니다 (사실 저는 아직 자동차가 없습니다.....ㅜㅜ). 여기서 한 가지 전제는, 제가 운전하는 자동차의 데이터의 소유자는 저라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누군가가 저의 데이터가 필요하다면 해당 데이터에 대한 처분의 권리는 온전히 “자동차 소유자”에게 있다는 거죠.


자동차 운전자가 어떤 데이터들을 제공할 수 있을까요? 당장 생각나는 것들을 적어보자면 운행 관련 데이터, 차량 상태, GPS 정보, (전기자동차의 경우)자동차의 배터리데이터 등이 있네요.


이 데이터를 판매해서 이익을 보기 위해서는, 해당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누군가가 필요하겠죠? 그게 바로 앞에서 언급해드린 “데이터 구매자”입니다.


AMO 마켓에서 데이터 제공자는, 본인의 자동차 데이터를 판매하여 “지속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데이터 구매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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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인들이 운행하는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자동차 데이터를 수요로 하는 곳은 어디일까요?


생각해볼 수 있는 것은 교통 통제 시스템, 자동차 제조사, 자동차 관련 컨텐츠 제공자, 자동차 관련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제공자 등입니다.


기본적으로 “데이터”는 사용자에 관한 정보를 알려주는 가장 객관적인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서 제가 유튜브에서 평소에 특정 장르 혹은 특정 인물과 관련된 동영상을 즐겨보시면 유튜브에서는 해당 방문기록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가 좋아할 만한 동영상 컨텐츠를 추천해주는 서비스를 실제로 실행하고 있습니다 (한 때 이 늪에 빠져서 하루종일 유튜브를 켜고 있었던 적도 있습니다).


자동차 역시 풍부한 고객 데이터가 있다면, 서비스 제공자가 사업 모델을 구축하고 유익한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일이 훨씬 더 효율 및 생산적일 수 있습니다.


 

오늘의 리뷰는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다음 주에는 AMO 마켓에서 유통되는 데이터에 대한 관련지식과 AMO에서 어떻게 마켓에 블록체인을 적용시키는 지에 대해 간단하게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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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탱이님의 댓글

공탱이 작성일

AMO 사이트에 들어가서 읽는 것도 좋지만 이렇게 하나 하나씩 요약해서 올려 주시니 주요점 인지가 명확히 각인되어 유용하네요.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우영화님의 댓글의 댓글

우영화 작성일

저도 공감 !!

김호박님의 댓글의 댓글

김호박 작성일

공탱이님 피드백 감사합니다 ㅎㅎ 남은 리뷰도 정성 들여서 만들어보겠습니다 !

우영화님의 댓글

우영화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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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호박님의 댓글의 댓글

김호박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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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지락을바릉바릉씻어서님의 댓글

바지락을바릉바릉씻어서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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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호박님의 댓글의 댓글

김호박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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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타의신님의 댓글

단타의신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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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ni88님의 댓글

Dani88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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